결혼준비하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들어봤을법한 단어인 “웨딩박람회”라는 단어입니다. 결혼식 준비 과정 중에서도 특히 웨딩홀 예약하기전에 많이 방문하게되는 곳이죠. 웨딩박람회에서는 어떤것들이 있을까요? 다양한 품목들이 있지만 저는 이 글에서 웨딩플래너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.

웨딩플래너란 정확히 무슨 일을 하는 사람인가요?
웨딩플래너는 예비 신랑신부님들의 결혼준비를 도와주는 전문가라고 보시면 됩니다. 처음 만나서 상담을 진행하면 두분에게 맞는 업체 리스트를 뽑아주고, 일정관리 및 스케줄 조정 등 전반적인 결혼준비과정을 케어해줍니다. 또한 예산에 맞춰서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, 중간중간 체크리스트를 보내주기도 해요. 이렇게 도움을 받다보면 어느새 플래너 없이는 결혼준비를 못할 지경이 된답니다.

웨딩플래너와의 계약은 필수인가요?
보통 스드메 패키지(스튜디오+드레스+메이크업) 같은 경우엔 대부분의 스튜디오업체/드레스업체/메이크업업체가 제휴되어있기 때문에 굳이 발품팔지 않아도 저렴하게 이용가능하지만, 예복/한복/예물같은 경우에는 직접 알아보고 비교해야되기 때문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답니다.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웨딩플래너랑 같이 알아보는걸 추천드려요. 하지만 모든건 신부님의 선택이기 때문에 강요하진 않아요. 다만 제 경험상 혼자 알아볼때보단 훨씬 편하고 저렴하다는 점 알려드리고 싶어요.

웨딩플래너 수수료는 얼마인가요?
수수료는 동행이냐 비동행이냐에 따라 달라집니다. 일단 동행서비스는 말 그대로 드레스투어 때 샵마다 데리고 다니면서 봐주는 서비스이고, 비동행서비스는 전화 혹은 카톡으로 연락하면서 스케쥴 조율하거나 조언해주는 서비스입니다. 아무래도 동행서비스가 조금 더 비싸겠죠? 그리고 최근에는 비대면상담 (전화 or 카톡) 도 늘어나고 있다고 하네요.

결혼준비에 정해진 답은 없겠지만 한 번쯤은 웨딩박람회를 방문하셔서 직접 눈으로 보고 비교하면서 다양한 정보들을 얻으시길 바랍니다!